TV탤런트

배우의 꿈! 이제 본스타 안양평촌연기학원과 함께하세요.
나도 할 수 있다! 는 열정과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안양평촌연기학원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거미집' 김지운 감독 "앙상블 코미디의 위력 보여줄 것"

건희T님 | 2023.08.30 11:19 | 조회 45

주인공 역 송강호 "촬영 때의 즐거움, 경쾌함, 유쾌함 녹아들어"

파이팅 외치는 '거미집' 감독과 출연진
파이팅 외치는 '거미집' 감독과 출연진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김지운 감독(왼쪽부터)과 배우 전여빈, 임수정, 오정세, 정수정, 송강호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점에서 열린 영화 '거미집'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8.29 scap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앙상블 코미디의 위력을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다음 달 27일 개봉하는 영화 '거미집'을 연출한 김지운 감독은 29일 서울 용산구의 한 영화관에서 열린 제작보고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거미집'은 영화 제작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1970년대 한국의 영화감독 김열(송강호 분)이 '거미집'이라는 제목의 영화를 다 찍어놓은 상황에서 자다가 이상한 꿈을 꾸고, 꿈에서 본 대로 영화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김열이 영화를 다시 찍겠다고 하자 제작사 대표 백회장(장영남)이 반대하고, 이민자(임수정), 강호세(오정세), 한유림(정수정) 등 배우들도 불만을 드러낸다. 여기에 당국의 검열까지 끼어들면서 사태는 걷잡을 수 없게 된다.

김 감독이 처음부터 역점을 둔 건 다채로운 개성을 가진 배우들의 앙상블(어울림)이었다고 한다.

김 감독은 "'거미집'의 원작을 보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게 앙상블 연기였다"며 "앙상블 코미디가 이렇게 재밌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주거니 받거니 티키타카 식의 대사가 난무하는 영화라 제가 아는 배우들 가운데 대사를 가장 잘 다루는 배우들을 섭외했다"며 "또랑또랑 잘 들리는 소리로 유창하게 막힘 없이 흘러가는 딕션(발음)의 장인들을 모셔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인공 김열을 연기한 송강호는 과거 배우들의 앙상블이 잘 맞아 촬영이 즐거웠던 영화로 '공동경비구역 JSA'(2000)와 '살인의 추억'(2003)을 꼽은 뒤 '거미집' 촬영 때도 비슷한 즐거움을 느꼈다며 "그 즐거움과 경쾌함, 유쾌함이 영화에 고스란히 들어간 것 같다"고 말했다.

영화 '거미집' 속 한 장면
영화 '거미집' 속 한 장면

[바른손이앤에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거미집'은 영화 제작에 관한 영화다 보니 영화 속 영화가 있다. 극중 영화는 1970년대를 반영해 흑백 영상으로 그려지고, 배우들은 1970년대풍으로 대사를 읊는다.

송강호는 "(동료 배우들이 1970년대 느낌의 대사를) 정말 놀라울 정도로 감칠맛 나게 잘 해줬다"고 칭찬했다.

그는 김열이라는 캐릭터에 대해선 "걸작을 만들고 싶은 예술가의 욕망과 재능을 분출하지 못해 어쩔 줄 모르는 인물"이라며 "어떻게 보면 우리의 모습 중에도 그런 게 있는 것 같다"고 소개했다.

감독 연기는 처음인 송강호는 "아주 재밌게 찍었다. 제가 늘 꿈꿔온 감독 역할을 하는 게 너무 신났다"며 웃었다.

'조용한 가족'(1997), '반칙왕'(2000),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밀정'(2016) 등에서 송강호와 함께해온 김 감독은 송강호에 대해 "대체 불가의 배우"라며 "제겐 구세주인 것 같다"고 극찬했다.

임수정은 '장화, 홍련'(2003) 이후 20년 만에 김 감독의 영화에 출연했다. 그는 "올해가 '장화, 홍련'의 개봉 20주년"이라며 "김 감독님의 작품 세계에 한 명의 배우로서 함께하고 싶다고 늘 고대했다"고 말했다.

임수정은 "훌륭한 배우들과 함께한 덕에 연기 호흡에 대해선 큰 고민이 없었다"며 "즐겁게 놀듯 호흡을 맞추면서 재밌는 장면들을 많이 만들어냈다"고 회고했다.

1970년대를 배경으로 한 '거미집'은 곳곳에서 레트로(복고) 감성을 자극한다. 김추자가 부른 '나뭇잎이 떨어져서', 장현의 '나는 너를', 사랑과 평화의 '한동안 뜸했었지' 등의 삽입곡들은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이 영화는 지난 5월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공식 비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첫 상영을 마치고 길게 기립 박수를 받는 등 영화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활짝 웃는 송강호
활짝 웃는 송강호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배우 송강호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점에서 열린 영화 '거미집' 제작발표회에서 활짝 웃고 있다. 2023.8.29 scape@yna.co.kr

ljglory@yna.co.kr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30829105800005?input=1195m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