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는 인간 본질과 닿아있어…탕웨이 두고 쓴 시나리오"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이걸 내가 썼다니?' 싶었어요. 느낌표가 아니라 물음표였죠."
영화 '헤어질 결심'의 정서경 작가는 완성된 작품을 처음 봤을 때 느낌을 이렇게 회상했다. 그는 박찬욱 감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창작 파트너다. 20년간 함께해 온 두 사람은 '친절한 금자씨'(2005), '싸이보그지만 괜찮아'(2006) '박쥐'(2009), '아가씨'(2016) 등을 공동집필했다.
1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정 작가는 "작품이 제가 쓴 시나리오에서 참 멀리 떨어져 있어 좋고 아름다웠다. 그래서 이 영화를 제일 좋아하게 된 것 같다"며 '헤어질 결심'을 박 감독의 최고작으로 꼽았다.
"자기가 쓴 작품을 바라볼 때 여러 복잡한 감정을 느끼는데 '헤어질 결심'은 그렇지 않았어요. 이렇게 밖으로 떨어져 나와서 별개 영화로 감상한 건 처음 같아요. 저는 그냥 한 남자가 바닷가에서 한 여자를 찾는 장면을 쓴 것뿐인데 이렇게 만들어질 지 몰랐죠. 제가 영화 속에 들어가 그 감정을 함께 느낄 지, 여자가 불쌍해서 눈물을 글썽일 지도 몰랐어요."
'헤어질 결심'은 변사사건을 수사하던 형사 해준(박해일 분)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에게 의심과 사랑을 동시에 느끼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수사극과 로맨스극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 이 작품은 박찬욱 감독의 전작들과 확연히 다른 색채를 띤다. 잔혹한 폭력 장면도, 격정적인 베드신도 없다.
"여러 고려 끝에 두 사람의 육체적 교류에 관한 부분을 다 뺐어요. 키스신 하나만 남겼죠. 처음부터 그러려고 했던 건 아니에요. '핸드폰은 바다에 버려요. 깊은 데 빠뜨려서 아무도 못 찾게 해요'라는 대사가 사랑한다는 의미가 되는 사랑은 어떤 모습일지 생각하면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한 것이죠."
정 작가는 "감독님도 저도 로맨틱한 것을 잘 못 견디는데 이번에 멜로가 좋다는 걸 깨달았다"며 웃었다.
"감독님이 영화를 보시고 저한테 '역시 영화는 멜로야' 하셨어요. 정말 전적으로 동의하게 되더라고요. 마지막에 느껴지는 감정의 질이 달랐어요. 멜로라는 게 정말 인간의 본질과 닿아있구나! 그런 생각을 했죠."